본문 바로가기
학과/사회계열

[마케팅경영학과] - 진로 및 취업 (+대학 순위)

by 어이전씨 2022. 3. 27.
728x90

마케팅 경영학과의 진로 및 취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과 개요

  • 마케팅경영과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고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경영인을 양성합니다. 기업 경영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팅경영과는 고객 지향적인 경영을 위해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학과 특성

  • 기업은 기본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수행하는데, 이에 요구되는 핵심 기능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업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고객 확보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마케팅 경영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조직에서 팀워크를 이루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높이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마케팅경영과에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경영 활동을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조직의 목표 수립과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므로 체계적인 분석 능력을 가지며, 조직 안에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
    • 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
    • 수학 교과 : 수학Ⅰ, 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
    •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
    • 심화 수학 I, 정보과학, 국제 경제,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
    • 기업과 경영,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금융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유통 관리

 

진로 탐색 활동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영 관련 신문 구독 - 경영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영 배우기 체험활동 - 경영 캠프, 진로체험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경영정보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경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마케팅원론
    • 현대 자본주의 경제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현대 기업의 마케팅 관리의 중요성과 영역을 설명하고 마케팅의 기법들을 배웁니다.
  • 경영학원론
    • 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괄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기초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기업의 개념과 경영활동, 경영관리, 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변동적인 기업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함양합니다.
  • 마케팅 관리
    •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 콘셉트, 마케팅 환경, 마케팅 믹스,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 마케팅 조사
    •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기 위하여 시장조사의 개념과 절차, 조사설계,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표본 설정, 조사보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에 관해 학습합니다.
  • 유통관리
    •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유통경로를 하나의 전체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유통경로의 의의와 본질, 유통기구, 물적유통관리, 유통환경의 변화, 유통경로 관리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관련 자격

  •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 관리사

 

관련 직업

  • 마케팅 전문가 , 바이어(구매인) , 영업원 , 전자상거래 전문가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
    • 일반 기업체, 은행, 무역 회사, 증권 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회계 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조달청, 중소벤처기업부, 대한 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국내 마케팅 관련 대학 순위

QS 세계 대학 랭킹 사이트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국내 경영 관련 대학 순위 1등은 서울대학교가 차지했고 2위는 고려대학교, 3위는 카이스트가 차지했습니다. 4위부터는 연세대, 성균관대, 한양대, 경희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중앙대, 동국대 순입니다.

세계 랭킹 대학교
41 서울대학교
48 고려대학교
57 카이스트
59 연세대학교
76 성균관대학교
114 한양대학교
201-250 경희대학교
201-250 서강대학교
351-400
이화여자대학교
351-400
한국외국어대학교
401-450 중앙대학교
501-550 동국대학교

 

마케팅 경영학과 개설 대학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서울특별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마케팅・광고학과
서울특별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마케팅・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 광고・마케팅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 마케팅경영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 마케팅서비스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 비즈니스과 마케팅관리전공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 마케팅관리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샵마스터・마케팅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 마케팅관리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 SNS마케팅과
경기도 김포대학교 마케팅경영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 마케팅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 마케팅비즈니스과
경기도 연성대학교 마케팅경영과
경기도 연성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경기도 오산대학교 마케팅경영과
경기도 오산대학교 경영계열(마케팅경영전공)
충청북도 충청대학교 디지털마케팅과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 광고마케팅학부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 광고・마케팅학부
경상북도 대경대학교 신산업창조학부 자동차딜러전공
경상북도 안동과학대학교 마케팅경영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