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사회계열

[미디어학과] - 진로 및 취업 (+대학 순위)

by lT's 2022. 3. 27.
728x90

미디어학과의 진로 및 취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과 개요

  • 미디어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롭게 창출되는 여러 응용 분야를 다루는 학과입니다. 미디어학과는 멀티미디어와 정보통신 및 정보보호를 포괄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실무 능력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위한, 정보통신에 의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전문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 특성

  • 21세기는 신문, 방송,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의 시대로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매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1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해 자기의 생각과 콘텐츠를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급속히 팽창하는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융합형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융합형 인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로 미디어 콘텐츠학과는 미디어 빅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인문학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창조력과 경영능력을 고루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21세기 미디어와 콘텐츠 시장을 주도할 멀티 태스크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주요 교육과정은 뉴미디어 트렌드, 미디어경영, 미디어 경제학, 미디어 글 쓰기, 미디어 기호학,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마케팅 세미나, 미디어 문화산업 정책론, 미디어 문화연구, 미디어 발달사, 미디어 조사방법론,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론, 미디어 콘텐츠 산업론 등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소통에 대한 주요 성과를 알고 관심이 있으며 통찰력, 예술적 감각, 경영 능력에 대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창의적 표현, 효율적 전달에 대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
    • 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
    • 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세계사,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교육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
    •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
    •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
    • 마케팅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인간발달, 시각디자인, 미디어 콘텐츠 일반, 빅데이터 분석

 

진로 탐색 활동

미디어학 관련 신문 구독 - 미디어학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학 배우기 체험활동 - 미디어학 관련 캠프, 미디어학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미디어학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미디어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데이터베이스
    • 실세계의 다양한 정보원들을 조직화하여 통합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중앙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및 관련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 디지털 미디어 개론
    • 정보사회의 발달로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구성요소 및 원리를 이해하고 미디어의 발전 과정, 제작 과정, 미디어 편집에 대해 배웁니다.
  • 디지털 영상 연출
    • 비디오 매체를 통한 영상물을 제작의 핵심인 연출을 이해하고, 직접 카메라를 통해 배우, 스텝, 주변 환경과 연출자의 관계 및 창의적 연출 기법을 배웁니다.
  • 방송콘텐츠 기획
    • 방송 콘텐츠의 창의적 기획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방송 콘텐츠 개발 사례의 분석을 통해 방송 콘텐츠의 기획 방안과 주요 고려 사항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미디어와 사회
    • 현대의 미디어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를 넘어서 인간 신체 기능의 연장이며 미디어 자체가 곧 메시지가 될 수 있는 대단한 위력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 조명, 음향), 방송통신기사

 

관련 직업

  • 광고기획자 , 기자 , 방송 연출가 , 촬영기사 , 평론가 , 광고 제작감독(CF 감독), 디지털 영상편집 전문가, 마케팅 및 여론조사 전문가, 마케팅 사무원, 멀티미디어 전문가, 문화콘텐츠 전문가, 방송기자, 방송작가, 방송제작 관리자, 방송 카메라 기자, 방송평론가,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 창업가, 촬영감독, 촬영기자, 카메라 감독, 편집감독, 편집기자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
    • 일반 기업체, 국내 및 해외 기업의 미디어 관련 분야
  • 학계 및 연구기관
    • 미디어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미디어 콘텐츠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 영상자료원, 한국문화진흥 주식회사 등 미디어ㆍ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국내 미디어학과 순위

QS 세계 대학 랭킹 사이트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국내 미디어 관련 대학 순위 1등은 서울대학교가 차지했고 2위는 한양대학교, 3위는 고려대학교가 차지했습니다. 4위부터는 성균관대, 연세대학교 순입니다.

세계 랭킹 대학교
37 서울대학교
51-100 한양대학교
51-100 고려대학교
51-100 성균관대학교
51-100 연세대학교

 

미디어학과 개설 대학

서울특별시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디지털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서울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전공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 미디어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사회언론정보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정보관리학전공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인문캠퍼스) 디지털미디어학과
서울특별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 스포츠미디어연계전공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 미디어&엔터테인먼트전공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리즘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영상전공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서울특별시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신촌캠퍼스) 문화미디어전공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전공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서울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 극작과
서울특별시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서울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디지털영상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디지털방송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미디어창작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계열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영상문예창작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디지털프로덕션전공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승학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영상언론융합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인터넷미디어전공)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영상콘텐츠융합학과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해운대캠퍼스) 커뮤니케이션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해운대캠퍼스) 방송전공
인천광역시 가천대학교(메디컬캠퍼스) 인터랙티브미디어학과
인천광역시 가천대학교(메디컬캠퍼스) 인터넷미디어전공
인천광역시 가천대학교(메디컬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 미디어영상전공
경기도 단국대학교(죽전캠퍼스) 커뮤니케이션학부
경기도 단국대학교(죽전캠퍼스) 저널리즘전공
경기도 대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경기도 수원대학교 정보미디어학과
경기도 수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경기도 신한대학교(의정부캠퍼스) 미디어언론학과
경기도 안양대학교(안양캠퍼스) 디지털미디어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경기도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경기도 한경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경기도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전공
경기도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 정보사회미디어학과
경기도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전공
경기도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콘텐츠제작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방송제작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문학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문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창작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방송제작학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강원도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방송미디어과학과
강원도 상지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언론영상전공
강원도 상지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강원도 한라대학교 광고영상미디어학과
강원도 한림대학교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강원도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
강원도 한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충청북도 건국대학교(GLOCAL캠퍼스) 미디어학부
충청북도 극동대학교 미디어홍보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미디어문학부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미디어창작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e-Book디자인제작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충청북도 청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전공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 공연미디어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부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 방송미디어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충청남도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충청남도 청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뉴미디어학과
전라북도 전주대학교 인터랙티브미디어학과
경상북도 경운대학교 디지털영상전공
경상북도 경주대학교 방송언론학전공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경상북도 한동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경상남도 경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세종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