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 패션 디자이너들은 오리지널 의류, 액세서리, 신발 등을 만들기도 하고 디자인을 스케치하고, 의상에 들어가는 직물과 무늬를 선택한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상 패션 디자이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상 패션 디자이너가 하는 일 + 작업환경
의상 패션 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 패션 트렌드를 연구하고 소비자에게 어필할 디자인을 예상한다.
- 컬렉션 테마를 결정한다.
- CAD(Computer-Aided Desig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계를 작성한다.
- 원단 샘플을 받으러 제조업체 또는 원단 관련 박람회를 방문하기도 한다.
- 각 의류 또는 액세서리에 대한 직물, 장식, 색상 또는 스타일을 선택한다.
- 다른 디자이너 또는 팀원과 협력하여 프로토타입 설계를 작성한다.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게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패션 또는 트레이드 쇼에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 의류 소매업체 또는 소비자에게 디자인 마케팅을 진행한다.
- 의상의 최종 생산 감독을 한다.
다음은 여러 패션 디자이너들의 유형이다.
- 액세서리 디자이너 - 핸드백, 여행 가방, 벨트, 스카프, 모자, 양말, 아이웨어와 같은 물건들을 디자인하고 생산한다.
- 의상 디자이너 - 공연 예술과 영화와 텔레비전 제작을 위해 의상을 디자인한다. 공연이 정해진 기간 동안 입는 스타일을 연구하거나 감독들과 함께 작업해 적절한 의상을 골라 만든다.
- 의류 디자이너 - 캐주얼웨어, 정장, 스포츠웨어, 이브닝 웨어, 아우터웨어, 임부복, 다양한 의류를 포함하여 남성, 여성, 아동복의 생산을 진행한다.
- 신발 디자이너 - 다양한 스타일의 신발과 부츠를 만들고 생산한다. 신발 밑창에 쓰이는 경량 합성소재 등 신소재가 등장하면서 신발 디자이너들은 편안함과 형태, 기능을 겸비한 새로운 디자인을 생산한다.
작업환경
패션 디자이너들은 도매상이나 제조업체와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회사에서 일한다. 이러한 도매업자와 제조업체는 개별 상점, 카탈로그 회사 또는 온라인 소매업자에게 유통하기 위해 의류와 액세서리를 소매업자나 기타 마케터에게 판매한다.
자영업을 하는 패션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으로 고급 의상과 독특한 (맞춤형) 의류를 만든다. 자영업을 하는 패션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이 적힌 의류라인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최신 트렌드를 배우기 위해 1년에 몇 번씩 박람회나 패션쇼에 가기도 한다. 디자이너들은 때때로 재료 공급자와 제조업체를 만나기 위해 다른 나라로 출장을 가기도 한다.
의상 패션 디자이너가 되는 법
일단 대학을 진학하는 것을 추천한다. 패션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으로 패션 디자인 같은 미술이나 사업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관련 학과에서 공부를 하다 보면 섬유와 직물, 컴퓨터 보조 디자인(CAD) 기술의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중요한 자질
- 예술적 능력 - 패션 디자이너들은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초기 디자인 아이디어를 스케치한다. 일러스트를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기 때문에 예술적 능력은 필수다.
- 의사소통 기술 - 패션 디자이너들은 대화를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컴퓨터 기술 - 패션 디자이너는 컴퓨터 보조 디자인(CAD)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야 한다.
- 창의력 - 패션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직물, 모양, 색상을 다룬다. 그들의 아이디어는 독특하고 효율적이며 동시에 멋져야 하기 때문에 창의성은 필수다.
- 의사 결정 기술 - 팀에서 일할 때, 패션 디자이너들은 많은 아이디어를 접하게 된다. 그들은 수많은 아이디어들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디테일 - 패션 디자이너들은 의상 간의 작은 디테일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추천 자격증
의상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따야 하는 자격증은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총 2가지가 있다.
- 패션디자인산업기사
패션상품 디자인 기획을 통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고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 등의 내용을 평가
- 필기 응시료 : 19,400원
- 필기 과목 : 패션 트렌드 분석, 패션상품 디자인 기획, 샘플 패턴 제작, 시제품 개발
- 필기 방식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필기 점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응시료 : 48,900원
- 실기 과목 : 패션디자인 및 패턴 제작 실무
- 실기 방식 : 작업형(6시간 정도)
- 실기 점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섬유디자인산업기사
- 필기 응시료 : 19,400원
- 필기 과목 : 디자인 개론, 색채학, 섬유 재료학, 날염학
- 필기 방식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필기 점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응시료 : 57,200원
- 실기 과목 : 섬유디자인 실무 작업
- 실기 방식 : 작업형(5시간 30분)
- 실기 점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의상 패션 디자이너는 얼마나 받을까? (연봉 + 페이)
패션 디자이너의 연평균 임금은 2020년 5월 7만 5810달러 (9000만 원)였다. 하위 10%는 3만 8570달러 (4600만 원) 미만을 벌었고, 상위 10%는 14만 6300달러 (1억 7000만 원) 이상 벌었다.
패션 디자이너들은 때때로 생산 마감일을 맞추거나 패션쇼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일한다.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를 하는 디자이너들은 종종 고객이 요구하는 일정과 마감일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업무시간이 길다.
의상 패션 디자이너의 장단점 그리고 전망
장점
- 고용이 잘 유지된다.
- 자기 계발 가능성, 승진, 이직 가능성이 높다.
단점
- 일자리 창출이 더디다.
- 취업경쟁이 심하다.
- 임금이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적이다.
전망
패션 디자이너들의 평균적으로, 10년 동안 매년 약 2,500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2500개의 일자리가 생기는 것은 다른 직업으로 전출하거나 퇴직과 같은 노동력에서 이탈하는 노동자들을 교체해야 하는 필요성 때문에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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