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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이란? - 전략 및 예시

B.Iog 2022. 3. 1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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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은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톱 브랜드들의 브랜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브랜드 마케팅 전략 3가지

 

1. 애플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애플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단순하다. 애플은 모든 마케팅에서 최신 휴대폰이나 최신 아이패드를 파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판다. 무슨 말이냐면, 애플의 제품을 산다면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애플 제품의 장점은 애플 기기간의 연동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를 애플 생태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태블릿에서 복사를 했던 문장을 맥북에서 붙여 넣기를 할 수 있고 메모도 바로바로 연동된다는 것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했는데 이런 애플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은 애플의 팬덤을 만들어냈다. 

->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2. 나이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나이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은 상품을 판매하면서 동시에 스토리텔링을 부여한다. 웹사이트나 SNS 등등 다양한 곳에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말해준다. 이 신발은 조던을 어쩌고 저쩌고... 유명 래퍼와 어쩌고 저쩌고.. 등등 그 사람을 모르더라도 나이키의 광고를 본다면 저것이 희귀하다는 것은 단번에 알 수 있다. 모든 사람은 희귀한 것을 가지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이런 마케팅이 잘 먹히는 것이다. 고객이 스스로 공감할만한 것을 주는 것이 단순히 물건만 파는 것보다 훨씬 더 영향력 있다는 것을 나이키는 잘 안다.

-> 제품에 스토리를 부여한다.

 

3. 맥도널드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맥도널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그들이 이토록 유명해질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일관성이다. 맥도널드는 60년 동안 브랜드 정체성과 햄버거들의 생김새, 맛 등등 제품 일관성을 유지해왔다. 맥도널드 로고도 계속 유지되었고 이를 통해 맥도널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가 된 것이다.

-> 브랜드, 제품에 일관성을 부여한다.

 

 

 

브랜드 마케팅의 3가지 단계

 

이제부터 브랜드 마케팅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브랜드 목적을 이해한다.

당신의 브랜드가 존재하는 목적에 대해서 제대로 탐구하자. 예를 들어 보온병 안에 있는 세균들을 자동으로 없애는 보온병을 개발했다고 해보자. 건강, 세균들을 의식하는 구매자들은 이 보온병에 열광할 것이다. 여기서 이 브랜드의 목적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용자를 모으는 것, 건강을 중요시하는 브랜드를 제작하는 것이다.

  • 주요 고객 타깃층은 어디인가?
  • 왜 당신의 브랜드를 사야 하는가?
  • 이 브랜드는 고객들을 어떻게 만들어주는가?
  • 이 브랜드는 어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가?
  • 이 브랜드의 경쟁자는 어디인가?
  • 이 브랜드가 만들어진 이유는?
  • 이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이고 왜 좋아하는가?

이런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게 브랜드를 기획해보자

 

2. 브랜드만의 이야기를 만들자.

브랜드만의 이야기를 만들면 나이키처럼 고유 팬덤이 생성될 수 있다. 브랜드를 만들고 판매하는 이야기는 브랜드의 충성심을 높이고 재구매를 훨씬 쉽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그 브랜드만의 이야기는 본인 브랜드에 차별점을 줄 것이다.

 

3. 경쟁업체를 알아보자.

고객을 알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쟁사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경쟁사를 조사하고 본인 브랜드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경쟁사가 인기 있는 이유를 분석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