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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미디어/소프트웨어

게임 서버 엔진 종류 - 본인만의 게임 제작 및 서버 구축하기 | IT's

by B.Iog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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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들 때는 게임 제작 엔진도 중요하지만 게임의 서버도 중요하다. 서버가 있어야지 만들어낸 캐릭터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을 것이다. 취미로 게임 개발을 하거나 독학으로 게임 제작을 하고 싶은데 막상 초보를 위한 글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이번에는 게임 서버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엔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포톤 서버 (Photon Server) - (무료 + 유료)

     

    포톤 엔진은 클라우드 서버를 관리할 수 있게 해 주고 실시간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온라인 매칭 기능이 있는 게임을 제작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시간, 턴제, MMO

    포톤 서버는 15년 이상의 역사가 있다. 낮은 대역폭에서도 작동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특히 이런 기능은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제작할 때 사용하기 좋은 게임 서버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 툴 제공

    포톤 서버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 제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툴을 제공한다. 제작 초기부터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다.

     

    크로스 플랫폼

    크로스 플랫폼 기능이 있어서 모바일과 PC 간의 연동이 가능하다. 유니티를 포함한 다양한 게임 엔진과 친화적이어서 개발이 조금 더 쉬워질 수 있다. 특히 유니티에 친화적이다.

     

    아키텍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이 높아 빠른 클라이언트 서버 구성을 할 수 있다.

     

    커스텀 서버 로직

    C#이나 C++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들로 서버를 개발할 수 있다. 서버에 버그가 생긴다면 Visual Studio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디버깅할 수 있다.

     

    가격

    • 동시접속자 100명 : 무료
    • 동시접속자 500명 : 월 138,510원
    • 동시접속자 무제한 : 월 255,150원

     

     

    2. 아마존 게임 리프트 (Amazon GameLift) - (무료 + 유료)

     

    아마존 게임 리프트는 멀티플레이용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해주는 서버 호스팅 서비스이다. 아마존이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해주기를 바라는 사람, 필요한 기능 몇 개만 사용하려는 사람 모두에게 추천한다. 필요한 기능만 선택할 수 있어서 서버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지역, 나라 제한이 없다.

    아마존이 운영하는 서버다 보니 전 세계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게 구성해놓았기 때문에 짧은 지연시간으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 슈팅 게임이던 mmo rpg 게임이던 장르에 제한 없이 빠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고 인스턴트 게임, 즉 짧은 대기열을 만들어 가장 짧은 게임에 배치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안정적이고 안전하다.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기업이다. 때문에 아마존의 서버는 가장 안전하고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아마존의 서버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오토 스케일링

    오토 스케일링 기능으로 인해 수많은 인스턴트 게임들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인스턴트 게임들이 많아지거나 갑자기 줄어들면 서버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그런데 오토 스케일링 기능이 있다면 서버의 흐름을 읽고 용량을 자동으로 추가하거나 자동으로 제거해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다.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수많은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서버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 현재 서버 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인원수, 서버 상태, CPU와 메모리 사용률 등등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버에 부족한 부분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게임 엔진 호환 및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 유니티 엔진 등등 다양한 게임 제작 엔진들과 호환이 가능해 상황에 맞는 툴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해 내가 제작하는 게임이 모바일 환경화 PC 환경에서도 연동되도록 할 수 있다.

     

    사용한 기능만 지불한다.

    다른 서버 엔진들은 월정액으로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을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아마존 게임 리프트는 사용할 기능들만 결제를 할 수 있어서 많은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사용자 매칭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멀티 게임은 친구들이랑만 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람들이랑 게임을 하게 되는데 고티어랑 저 티어랑 매치가 잡힌다면 정말 곤혹이 될 수 있다. 아마존 게임 리프트는 매칭 알고리즘을 제작자가 쉽게 지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따라서 손쉽고 빠르게 매치메이킹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 매치를 지원한다.

    다른 게임들은 모르겠지만 MMO RPG와 배틀 로열의 경우 많은 유저들이 모여서 플레이한다. 근데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한테는 서버가 많은 사람들을 감당하지 못한다면 서버를 사는 이유가 없다. 게임 리프트의 경우  최대 200명까지 매치시킬 수 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대규모 매치를 사용자 설정을 통해 어떤 기준으로 매칭이 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고 아마존의 안정성으로 대규모 인원 게임을 원활한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

     

    일부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특정 기능들을 제외하고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https://aws.amazon.com/ko/gamelift/pricing/

    앞서 말했듯이 필요한 기능들만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격표도 제각각인데 가격에 대한 설명은 위의 공식 링크를 통해 확인 바란다.

     

    3. 플레이 팹 (PlayFab) - (무료 + 유료)

     

    플레이 팹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하는 서버 관리 서비스인데 대규모 서버, 실시간 게임 플레이 , 순위표와 결제 관리 서비스 등등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간의 ID와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다.

    윈도우, XBOX, 스팀, 페이스북 등등 다양한 계정을 통해 ID와 데이터를 연동시킬 수 있다.

     

    안전하고 빠른 서버

    타 플랫폼에 비해 대기 시간이 짧고 실시간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서버를 보호한다.

     

    빠르고 유용한 채팅 기능

    대기 시간이 짧은 피어 투 피어 통신을 사용하고 음성 채팅 기능을 지원한다. 30개 이상의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외국의 플레이어와도 문제없이 소통할 수 있다.

     

    순위표 기능

    토너먼트와 순위표 기능이 있어서 게임에 경쟁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다. 추가로 순위표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끼리 경쟁을 유도해 게임에 깊게 빠져들게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일간 보고서, 플레이어 프로필, 도전 과제 시스템, 실시간 세분화, 플레이어 통신과 같은 요즘 게임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들을 지원한다.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인앱결재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유저들을 현질의 길로 유도할 수 있다.

    게임 내의 가상 경제를 만들어서 유저들끼리 아이템을 사고 판매할 수 있다.

     

    가격

    플레이 팹을 부담 없이 사용해보고 준비가 되었다면 결제해도 된다.

    플레이 팹 요금 가격
    플레이 팹 가격표

     

     

    4. 프라우드넷 -  (무료 + 유료)

     

    프라우드넷은 게임 서버를 쉽게 제작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버 엔진이다. 다른 엔진과의 특징은 와이파이 존을 벗어나도 연결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로그인, 매치메이킹, 인앱 구매 등 제공되는 기능이 부족하다.

     

     

    여러 국가에 원활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안정된 서버로 여러 국가의 사람들과 함께 게임이 가능한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을 구현할 수 있다.

     

    안정된 서버

    많은 유저들이 한 공간에 모이는 MMORPG 특성상 서버가 불안정할 수 있는데 프라우드 넷의 경우 대규모 공성전에서 안정률 98%를 달성했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발자들이 실수를 하더라도 빠르게 발견하고 빠르게 해결해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가격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는 무료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나 학원에서는 무료로 사용하게 해 주지만 동시접속자 20명 제한이 되어있다.

     

     

    5. NHN Toast 게임 클라우드 - 유료

     

    NHN Toast 게임 클라우드는 빠르게 게임을 개발하고 싶은 개발사, 게임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한 개발사, 게임 개발에만 집중하고 싶은 게임사, 글로벌 진출을 노리는 개발사들에게 추천하는 서버 엔진이다.

     

     

    로그인 / 인증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등 다양한 계정을 이용해서 게임과 연동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결제 / 아이템

    다양한 인앱 결제를 지원하며 NHN에서 안전한 결제 기능을 자동으로 연동시켜준다.

     

    지표 / 통계

    게임 사업에 꼭 필요한 통계들을 제공해주며 게임의 이용자, 매출, 게임 밸러스 등등 다양한 지표를 제공한다.

     

    점검 / 알림

    점검 기능을 제공하며 유저들에게 알림을 전송할 수 있다.

     

    게임 보안

    각종 인터넷 위협들로부터 유저들과 게임사의 서버를 보호할 수 있다.

     

    랭킹 제공

    일간 / 주간 / 월간 등 다양한 랭킹 정보들을 제공해 유저들끼리 경쟁을 붙여 게임에 깊이 빠질 수 있게 해 준다.

     

    가격

    기능별 세부 결제를 제공해 원하는 기능만 골라 담을 수 있다.

     

     

    6. 브레인 클라우드 - (무료 + 유료)

     

    브레인 클라우드는 타 무료 엔진과 비교해서 좋은 성능의 디자인, 라이브러리들이 있다. 게임을 신속하게 설계, 빌드, 디버그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이터 제공

    API 훅, 클라우드 코드 스크립트, 글로벌 데이터 및 통계, 사용자 통계를 모두 제공한다.

     

    친구들과 같이 게임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연동해 친구들과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업적, 퀘스트들이 있어서 재밌는 게임을 할 수 있다.

     

    수익 창출

    게임 내에 제품의 가격들을 책정하고 통제할 수 있다.

     

    가격

    브레인클라우드 가격 요금
    브레인클라우드 가격표

     

     

    7. 뒤끝 - (무료 + 부분 유료)

     

    뒤끝은 서버 엔진 이름인데 기본적으로 비동기 게임을 위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다. MMORPG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서버는 아직 제공되지 않는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서비스

    서버 연동부터 로그인, 게임 정보 관리 등 유용한 기능을 코드 몇 줄로 활용할 수 있다.

    유저 간 길드, 우편과 같은 소셜 기능부터 데이터 관리, 랭킹 관리, 공지사항 관리 등 게임의 기능을 제공한다. 유저 수 제한이 없어 유저 수가 증가하더라도 서버가 자동으로 확장된다.

     

    결제 없이 모든 기능 사용 가능

    뒤끝 엔진은 인앱 매출의 몇 퍼센트를 가져가는 구조로 월마다 돈을 꼬박꼬박 낼 필요가 없다. 무료로 시작할 수 있고 개발 테스트 모두 무료다.

     

    매칭 서비스

    유저가 순식간에 증가하더라도 자동으로 서버 크기가 커지므로 트래픽 걱정이 없다.

    개인전, 팀전과 같이 다양한 매칭 모드를 제공하고 실력에 따라서 혹은 MMR을 기준으로 매칭을 할 수 있다.

     

    가격

    무료로 시작할 수 있고 개발과 테스트 모두 무료다. 월정액 지불방식이 아니라 게임이 출시했을 때 인앱 매출의 몇 퍼센트를 때 가는 방식이다.

    뒤끝서버 가격
    뒤끝 가격

     

     

    이렇게 게임 서버 엔진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들 본인만의 게임을 제작하고 서버를 구축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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