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 산업은 갈수록 넓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넓어질 것이다. 그에 따라 다양한 직종들이 나타났는데 오늘 소개해볼 직업은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이다. 쉽게 말해 게임 유저들에게 실제로 보이는 화면을 작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란? (하는 일 + 수행직무)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란 게임 제작에 참여하는 개발자 중 하나인데 실제로 모니터나 스크린에 보이는 부분을 작업한다. 캐릭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래픽들을 작업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프로젝트 개발 초기에는 메인 클라이언트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인게임 구조, UI 구조 등 다양한 기초 작업들을 진행한다. 그리고 게임 안에서 보이는 아군이나 적과 같은 유닛을 구현하고 AI를 구현하고 스테이지 구성, 맵툴, 실시간 네트워크 대전들을 제작한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총 5가지의 분야로 세분화된다.
- 사운드 프로그래머
- 물리 프로그래머
-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머
- 툴 프로그래머
- 렌더링 프로그래머
- AI 프로그래머
- 게임 플레이 프로그래머
그리고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다 보면 게임 시장에 대한 분석과 요즘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크게 대학교를 나오는 방법과 독학하는 방법이 있다.
-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커리큘럼에는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목들을 배울 수 있다.
- 게임공학과
- 게임공학과는 컴퓨터공학과에 비해 역사가 짧아서 커리큘럼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선입견이 있다. 실제로 그런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캐바캐인 것 같다. 컴공과에 비해 속성교육을 받을 수 있다.
- 독학하기
- 프로그래머 관련 책, 인터넷 지식, 유튜브를 보고서 관련 정보를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굉장히 고된 길이 될 것이고 그 정보들이 모두 옳다는 보장은 없다.
- 학원
- 학원에 다닌다면 독학보다는 수월하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국비지원이라는 좋은 제도가 있어서 기초부터 배우려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하지만 학원에서는 주로 유니티만 배우는데 유니티 하나로는 취업이 힘들다. 기업 입장에서는 하나의 툴만 다루는 직원은 그렇게 달갑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학원도 잘 가르쳐주는 학원이 있는가 하면 수준이 떨어지는 학원도 있기 마련이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지식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래밍 기본 지식 : C#, C++ 오브젝트 C
- 운영체제 기본 지식 :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 네트워크 기본 지식 : SQL SERVER
- 유니티 3D에 대한 지식
- 확률 및 통계에 대한 이해
- 웹 서버의 이해
- 게임 트렌드에 대한 이해
필수적으로 따야 하는 자격증은 없는데 굳이 하나 따야 한다면 정보처리기사를 추천한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얼마나 받을까? (연봉 + 페이)
신입 기준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의 연봉은 3200~4000만 원이다.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와 같은 대기업들은 연봉이 5000만 원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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