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문화예술 직업

배우는 어떤 일을 하는가? (+ 연봉, 전망, 되는 법, 현실)

by B.Iog 2022. 4. 14.
728x90

배우들은 극장, 영화, TV 등등 다양한 공연을 출연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우는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배우는 어떤 일을 하는가?

 

배우가 하는 일은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를 충분히 표현하고, 관객들을 참여시켜 이야기에 끌어들임으로써 캐릭터가 진짜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납득시키는 것이다. 배우가 하는 일을 요약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역할을 수락하기 전에 스크립트를 읽고 에이전트 및 기타 전문가와의 미팅
  • 감독, 프로듀서, 캐스팅 디렉터들 앞에서 오디션
  • 등장인물을 청중에게 보다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그들의 등장인물의 개인적 특징과 상황을 연구한다.
  • 대사를 외운다.
  • 다른 배우들과 함께 무대 위나 카메라 앞 등 그들의 대사나 퍼포먼스 연습
  • 연출자, 프로듀서 및 기타 배우와 역할 논의하여 전반적인 공연 성과 개선
  • 감독의 지시에 따라 역할을 수행한다.



배우가 되는 방법

 

1 단계 : 연극을 보거나 연극부 가입하기

연극 수업을 듣고 연극과 뮤지컬에 참여하면 공연, 다양한 연기 방법, 캐릭터 접근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라이브로 공연하는 것은 배우로서 아주 좋은 경험이다.

 

2 단계 : 더 많은 경험 쌓기

작은 극장이나 큰 극장에 가서 오디션을 보자. 오디션에 합격했다면 연극부와는 다르게 좀 더 전문적으로 연기 스킬을 배울 수 있고 그만큼 성장할 것이다.

 

3 단계 : 교육받기

대학 다니는 것이 의무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학이나 학원에서는 무대 연출, 연극 역사, 춤, 음악들을 가르쳐준다.

 

4 단계 : 연습하기

가능한 한 연기계에서 많이 일하자.

 

5 단계 : 이력서 작성

배우 지망생들은 가능한 한 많은 연기를 해야 하고, 가능한 한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 연극 제작, 광고, 뮤직비디오 또는 그 사이에 다른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는 공연들로 채워진 이력서를 작성해야 한다.

 

6 단계 : 에이전트 구하기

에이전트들은 배우들에게 컨택해 도움을 준다. 신인 배우일 경우 실수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엄청 큰 극장이나 영화 회사와 함께 일하고 싶은 배우들은 에이전트를 구할 필요가 있다.

 

 

 

배우들의 연봉

 

배우들은 평균 시급 26,700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13,000원부터 시작해서 최고 8만 원까지 올라간다.

 

처음 커리어를 시작하는 배우들의 수익은

시간당 : 13,000원

연봉 : 2,600만 원

 

낮은 커리어를 가진 배우들의 수익은

시간당 : 17,000원

연봉 : 3,500만 원

 

중간 정도의 커리어를 가진 배우들의 수익은

시간당 : 26,000원

연봉 : 5,500만 원

 

높은 수준의 커리어를 가진 배우들의 수익은

시간당 : 37,000원

연봉 : 7,700만 원

 

최고 수준의 커리어를 가진 배우들의 수익은

시간당 : 80,000원

연봉 : 1억 6,500만 원

 

 

배우들의 전망과 현실

 

배우들의 전망

 

많은 극장과 제작사들이 코로나 대유행 때 공연을 중단했지만, 이들 영화관들이 운영을 재개함에 따라 배우들에 대한 수요는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트리밍 서비스와 기타 온라인 전용 플랫폼은 제작되는 쇼의 수와 콘텐츠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배우들은 많이 고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많은 중소 영화관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공연 횟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이들 공연장의 배우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안정적인 자금 공급원과 잘 알려진 연극과 뮤지컬을 갖춘 대형 극장은 고용 수요의 변동에 덜 취약할 수 있다.

 

 

배우의 현실

 

배우들은 자신의 직업에 매우 만족하는 경향이 있다.

 

연봉에 만족하는가 : 

배우들은 급여에 대한 만족도를 5점 만점에 2.9점으로 평가했다. 배우들은 일반적으로 연봉에 만족하지 못한다. 인기 있는 배우들을 제외하고는 출연료에 대해 상당히 불만족스러워한다.

 

직업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가 : 

배우들은 자신의 직업이 의미 있는 일인지에 대해서는 5점 만점에 4점으로 평가했다. 많은 직업과 달리, 배우들은 작품에서 의미를 찾는 데 거의 어려움을 겪지 않으며, 그것은 사람들이 배우가 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다.

 

근무환경은 좋은가 : 

전체적으로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5점 만점에 4점으로 평가했다. 좋은 업무환경이거나 크게 방해받지는 않는 것 같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가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5점 만점에 3.9점으로 평가했다.

 

배우는 얼마나 똑똑해야 하나 : 

일상 업무에서 고도의 지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배우로 취직하는 것은 쉬운가 : 

꽤 어려운 편이다. 배우라는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실력과 경력이 중요하다. 이 두 가지만 갖춘다면 취직은 쉬울 것이다.

 

배우들은 정규직으로 일하는가 아니면 파트타임으로 일하는가 : 

배우의 23%는 정규직으로, 77%는 파트타임으로 일을 한다.

 

업무 상 스트레스는 어떤가 : 

배우들 사이에서 스트레스받는 것은 드물지 않은 일이며, 일상 업무는 때로는 상당히 힘든 경우도 있다. 배우들은 그 일에 잦은 시간적 압박감을 느낄 것이고, 때때로 스트레스를 받는 작업 환경에서 일한다. 배우가 되는 것은 중요한 육체적 작업을 필요로 하며, 지속적인 또는 격렬한 육체적 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사람들은 힘들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