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문화예술 직업

[댄서 / 안무가] - 하는 일, 되려면, 연봉, 전망

by B.Iog 2022. 3. 3.
728x90

댄서/안무가들은 춤 공연을 통해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표현한다. 안무가들은 종종 그룹과 함께 공연하고 현대, 발레, 뮤지컬 극장과 같은 형태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어야 한다. 댄서는 TV 쇼, 영화, 발레, 댄스 리바이크에서 공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댄서/안무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댄서/안무가의 하는 일 + 작업환경

 

댄서들과 안무가는 비슷하면서 다른데 각자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댄서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한다.

  • 쇼에 출연하거나 댄스 회사에 취직하기 위한 오디션을 보거나 오디션을 진행한다.
  • 청중들을 즐겁게 하는 복잡한 춤 동작들을 배운다.
  • 리허설에서 매일 몇 시간씩 공연을 준비한다.
  • 새로운 춤과 춤의 유형을 연구한다.
  • 강사 또는 다른 댄서들과 협력하여 안무를 해석하거나 수정한다.
  • 자신이 참여하는 공연의 춤 제작을 위해 사진 촬영회 등 프로모션 행사에 참석한다.

 

안무가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한다.

  • 동작을 순서대로 배열하여 기존의 춤에 대한 새로운 춤이나 해석을 만들어 낸다.
  • 댄스 루틴과 함께 할 음악을 선택한다.
  • 쇼 또는 댄스 회사 내의 역할을 위한 오디션 댄서
  • 쇼의 의상 디자인, 조명 및 기타 예술적 측면 지원
  • 복잡한 춤 동작을 가르친다.
  • 새로운 유형의 춤과 새로운 유형의 춤을 연구하여 더 창의적인 춤 루틴을 설계하십시오.
  • 예산편성 등 무용단의 행정업무 지원

 

 

댄서/안무가의 작업환경

 

댄서의 스케줄은 어디에서 일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의 댄서/안무가들은 리허설로 하루를 보내고 밤에는 공연을 하며 장시간 일한다. 무용수들은 발레, 뮤지컬 극장, 현대 무용단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공연한다. 많은 사람들이 TV나 뮤직 비디오에서 공연을 하는데, 그곳에서 안무가/댄서들은 춤추면서 연기하고 콘서트, 카지노, 테마파크 또는 유람선 쇼에서 공연을 할 수도 있다.

 

 

댄서/안무가가 되려면

 

1. 교육을 받는다.

전문 댄서나 안무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격이나 학위도 필요하지 않지만, 춤 교육을 받는 것은 중요하다. 전문 댄서들은 5살에 훈련을 시작하고 18살쯤 오디션을 본다. 무용단과 공연예술학교는 학생들에게 전문 무용단에 입학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춤추는 것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발레 수업부터 시작해야 한다. 발레 수업은 어떤 춤 스타일로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힘과 근육 기억력, 유연성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2. 학사 학위 취득

전문 댄서가 되기 위해 학위를 가지는 것은 의무적인 것은 아니지만, 춤을 전공하면 다양한 댄스 장르를 접하게 된다. 다양한 대학과 대학들이 미술학부나 연극학부를 통해 무용전공을 수강할 수 있다. 댄스 전공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다.

  • 안무: 다양한 춤 기법과 안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연주 기술을 배운다.
  • 생산: 학생으로서 무대 뒤에서 춤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여기에는 사운드 운영, 라이트 보드 운영 방법, 의상, 조명 디자인 및 무대 관리가 포함될 수 있다.
  • 춤의 역사: 춤의 기원과 다른 대륙의 사람들이 어떻게 춤을 보는지에 대해 사회적, 의식적, 문화적 관점에서 배운다.
  • 티칭: 다양한 연령대와 지역사회의 사람들에게 수업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운다.
  • 신체: 근육의 조정과 몸의 자세에 대해 배운다.

 

3. 경험 쌓기

전문 댄서로 채용될 가능성을 높이려면 수요가 많은 도시로 가야 한다.

  • 수업 듣기: 댄스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분의 기술을 개발하고, 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더 많은 경험을 쌓는데 도움을 준다. 댄스 수업을 듣다 보면 자연스레 인맥이 쌓이고 무대에 설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험을 쌓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워크숍 참석: 댄스 워크숍의 대다수는 기성 안무가와 무용단원들이 진행한다. 댄서들은 누가 지시를 잘 따르는지 항상 주의 깊게 볼 것이다. 워크숍에 참석할 때 항상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라. 이는 향후의 성과 기회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4. 탤런트 에이전트 찾기

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직장 구하는 것을 도와주고 당신의 수입의 10%를 공제받는다. 에이전시에 지원하기 전에 다음 세 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 추천서: 댄스 선생님에게 자신의 장점을 부각하는 추천서를 준비해야 한다.
  • 이력서: 당신의 이력서는 당신이 한 일, 당신이 춤춘 프로젝트의 이름,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 등 당신의 교육과 수행 경험을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전문적인 프로젝트를 하지 않았다면 참가했던 대회, 현지 제작, 뮤지컬 등을 나열해 공연 경험을 더할 수 있다.
  • 댄스 영상: 기획사에서 당신의 실력을 보고 싶으니, 당신의 스타일과 재능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기록하도록 하라.

 

5. 이력서 작성

오디션을 보러 갈 때,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이력서를 요구할 수도 있다. 당신의 댄스 이력서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세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댄스 릴: 댄서로서의 실력과 경험을 보여주는 몇 초 몇 분 정도의 짧은 영상 편집이 필요하다.
  • 이력서: 당신의 이력서는 읽기 쉽고, 정확하고, 간결해야 한다.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노조 상태, 댄스 경험을 포함해야 한다.

 

6. 오디션에 참가하다

당신은 오디션을 통해 당신의 기술과 재능을 업계 전문가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무용단 오디션을 보든 대학 오디션을 보든 상관없다. 오디션을 보러 가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비하도록 하자.

  • 조사하기: 오디션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오디션 면접관들이 좋아할 만한 춤을 준비하자.
  • 오디션 예행연습: 상업적 춤의 경우, 오디션장에 많은 카메라가 있다. 따라서 춤 연습을 할 때 카메라를 앞에 두고 연습하자. 
  • 충분한 수면: 오디션 전에 적어도 8시간은 잠을 자야 공연에 필요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얻을 수 있다.
  • 일찍 도착: 좋은 인상을 주려면 아침에 알람을 맞춰 준비를 하고 일찍 집을 나서자.
  • 적절한 복장: 춤에 적합한 복장을 입자

 

7. 건강유지

전문 댄스 경력을 갖기 위해서는 건강과 체력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이것은 부상의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댄서 및 안무가 관련 기술

 

재능은 차치하고,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이러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창의성: 춤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흥미롭고 혁신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 체력: 몸의 균형을 잃거나 넘어지지 않고 몸을 움직이려면 운동성과 힘이 뛰어나야 하며 장시간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대인관계 기술: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게 되므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분야: 태도가 착해야 하고, 규칙을 따르고,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지속성: 수년간의 훈련에 전념하고 장애물을 극복하고 미래에 낙담해야 한다.
  • 활성 청취: 연출자와 안무가들의 지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댄서 및 안무가는 얼마나 받을까? (연봉 + 페이)

 

댄서 및 안무가 대부분은 사립 댄스 스쿨에서 나온다. 댄서의 평균 연봉은 45,905달러(5,500만 원)이다.

 

 

댄서 및 안무가의 현실과 처우 그리고 전망

 

전체 고용 댄서와 안무가들의 성장이 예상된다. 2020년부터 2030년까지 31%로 모든 직업의 평균보다 훨씬 빠르다. 댄서 및 안무가를 위한 약 3,000개의 자리가 매년 평균 10년에 걸쳐 계획되어 있다. 춤은 사람의 몸에 타격을 주기 때문에 직업상 부상은 댄서들에게 흔하다. 사실, 댄서들은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부상률과 질병률을 가지고 있다.

 

많은 댄서 및 안무가들은 작품의 신체적 이유 때문에 30대 후반에 이르면 공연을 멈춘다. 공연하지 못한 댄서들은 안무가, 감독, 또는 댄스 교사로 계속 활동할 수 있다. 댄서들과 안무가의 일정은 그들이 일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투어를 하는 동안, 댄서들과 안무가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리허설하고 밤에 공연을 하면서 긴 근무일을 갖는다. 댄스스쿨에서 일하는 안무가들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표준 주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새로운 댄스 루틴을 만들기 위해 독립적으로 몇 시간 동안 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