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미디어/오류 해결

윈도우 키가 먹통일때, 윈도우 키가 안먹힐때 해결방법 10가지

by B.Iog 2022. 1. 7.
728x90

윈도우 키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매우 편리한 기능들을 합니다. 윈도우의 시작 메뉴를 여는 것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할 때 윈도우 키가 고장이 난다면 많은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키가 먹통일 때, 윈도우 키가 안 먹힐 때 해결방법 총 10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현존하는 모든 해결방법을 가져온 것이니 반드시 윈도우 키가 작동이 안 되는 오류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키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 분석

 

일반적으로 윈도우 키가 먹통이 되는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들은

  1. 키보드에 특히 윈도우 키에 이물질이 들어감
  2. 윈도우 키가 고장이 남
  3. 키보드가 손상되었음
  4. 불량 키보드이거나 오래된 키보드
  5. 윈도우 소프트웨어의 문제

 


 

1. 빠른 해결방법

 

아래의 해결방법은 키보드에 물리적인 오류가 있을 시에만 해당됩니다.

  • 윈도우 키에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 키보드 자체의 문제일 수 있으니 키보드를 바꿔보십시오
  • 게임 패드를 사용 중이라면 게임 패드의 플러그를 뽑으세요

 

 


 

2. 화상 키보드 사용하기 (키보드가 고장 났지만 여분의 키보드가 없을 경우)

 

여분의 키보드가 없을 경우, 새로운 키보드를 사기 이전까지는 화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일 경우

[설정] -> [키보드] -> [화상 키보드 사용을 ON]으로 해주세요.

 

윈도우 11일 경우

[시작] -> [화상 키보드] 검색을 통해 화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키보드 문제 해결사 실행하기

 

키보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문제 해결사를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사는 키보드의 문제를 진단해주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시작] -> [설정] -> [업데이트&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 [키보드] -> [키보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세요.

 


 

4. 게임 모드 비활성화하기

 

윈도우의 기능 중에서는 게임모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게임모드는 게임을 더 좋은 성능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 게임 프레임을 더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게임모드로 인해 키보드와 충돌이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윈도우 키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것일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윈도우 키가 다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세요.

 

[시작] -> [설정] -> [게이밍] or [게임] (이름이 다를 수 있음) -> [게임 모드] -> [게임 모드 비활성화]

게임모드를 비활성화한 후에 윈도우 키가 작동이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하세요.

 


 

5.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윈도우 키 사용하기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정말 많은 것을 수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키보드도 포함입니다. 

 

1. 윈도우 로고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실행]을 눌러 "regedit"을 입력합니다.

그럼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이 됩니다.

 

2.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Keyboard Layout] 폴더로 이동하세요.

 

3. [ScanCode Map]을 우클릭하고 삭제를 누릅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윈도우를 재부팅하세요.

 


 

6. 모든 앱을 재등록하기

 

윈도우 키가 먹통이 된 이유 중에 하나는 키보드와 소프트웨어 간의 충돌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앱을 재등록한다면 키보드와 충돌이 있던 소프트웨어와 키보드 간의 충돌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 또는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세요.

 

2. [파일] -> [새 작업 진행] -> 입력 칸에 [powershell]을 입력하세요.

윈도우키-먹통-모든앱재등록하기-작업관리자
윈도우키-먹통-모든앱재등록하기-작업관리자-새작업실행

 

3. 다음 스크립트를 그대로 입력해주세요. 스크립트를 복사 붙여 넣기 할 수 있게끔 txt 파일도 첨부하겠습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모든앱 재등록하기-스크립트.txt
0.00MB

 

 

윈도우키-먹통-모든앱재등록하기-작업관리자-powershell

 

 

4.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윈도우 키가 작동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7. 시작 메뉴 만들기

 

앞서 5번에서 사용했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다시 사용할 겁니다.

윈도우 키를 눌러도 시작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강제로 시작 메뉴를 나타나게 하도록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줄 겁니다.

 

1. 윈도우 로고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실행]을 눌러 "regedit"을 입력합니다.

 

2.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netVersion] -> [탐색기] or [Explorer] -> [Advanced] or [고급] 키로 이동하세요.

영어로 되어있다면 [Explorer] [Advanced]로 표시될 겁니다.

한글로 되어있다면 각각 [탐색기], [고급]입니다.

 

3. [Advanced] 혹은 [고급] 키를 우클릭하고 [New] -> [DWORD (32-bit) Value]를 클릭합니다.

그럼 새로운 키가 하나 생성된 것입니다.

윈도우키-먹통-시작메뉴-만들기-리지스트리-편집기

 

4. 새로운 키에 "EnableXamlStartMenu"라는 이름을 지어주세요.

대소문자 등등 모든 조건들을 똑같이 적어주세요.

윈도우키-먹통-시작메뉴-만들기-리지스트리-편집기-EnableXamlStartMenu

 

5.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윈도우 키가 작동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8. 필터 키 비활성화하기

 

필터 키는 윈도우 내에 있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필터 키는 계속해서 입력되는 키를 무시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필터 키가 키보드와 충돌해 문제가 발생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시작] -> [설정] -> [접근 용이성] -> [키보드] -> [키 필터링 비활성화]

 


 

9.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하기

 

키보드 드라이버가 구형이거나 현재 키보드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충돌이 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윈도우 키 오류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 또는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하여 [장치 관리자]를 선택하세요.

 

2. [키보드] 칸에 들어가서 [각각 키보드를 우클릭]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틀]를 클릭해주세요.

 

3. 드라이버 검색 방법을 선택하라는 질문에는 [드라이버 자동 검색]을 선택해주세요.

 


 

10. 키보드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재설치하기

 

업데이트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키보드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 또는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하여 [장치 관리자]를 선택하세요.

 

2. [키보드] 칸에 들어가서 [각각 키보드를 우클릭]하여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해주세요.

 

3. 디바이스를 제거했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해주세요.

 

키보드 디바이스를 제거했다고 키보드를 못 쓰는 것이 아닙니다. 제거를 한 이후 재부팅을 하게 되면 윈도우가 시작될 때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를 진행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윈도우 키가 먹통이 되는 현상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으로 인해 여러분의 오류가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