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미디어/IT

프로그래머 종류와 분야별 연봉 순위

by B.Iog 2022. 4. 22.
728x90

프로그래밍 분야는 요즘 가장 중요한 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이 발전되면서 스마트폰, PC 등이 사용화되어 프로그래머의 손을 거치지 않은 분야는 없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래머 종류와 분야별 연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프로그래머를 희망하는 사람은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래머 & 개발자 종류

 

<게임 개발자>

게임 개발자는 윈도우, Mac OS, 안드로이드, IOS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게임을 제작한다. 프로그래밍은 물론 비디오, 애니메이션, 오디오에 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본인이 비디오 분야를 맡을 수 도 있는 거고 3D 렌더링 작업을 맡을 수도 있다. 게임 개발을 위해 개발 툴도 선택해야 하는데 유니티, 언리얼 엔진 등등 다양한 툴이 있는 만큼 선호하는 툴도 다 다르다. 

 

[게임 프로그래머] - 하는 일, 자격증, 연봉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주로 앱 개발을 한다. 금융 앱, 교통 앱, 배달 앱 등등 개발 분야가 너무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수요 또한 엄청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윈도우, Mac OS,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고 C, 자바, C#, C++ 등 많은 개발언어를 접하고 배우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QC 또는 QA>

소프트웨어 QC, QA는 개발상에 불필요한 코드가 있는지 오류가 있는지 테스트하는 프로그래머이다. 프로그램 코드가 서로 충돌하면 고치기 전까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당한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 당연히 프로그래밍 언어와 운영체제, 개발 툴에 대해서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인터넷 상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이다. 데이터 분석은 곧 기업의 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신경 써서 채용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데이터를 단순화하는 작업부터 사람이 보기 좋게 시각화하는 작업, 분석하여 적용하는 작업을 한다.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SQL, DML, DDL, DCL을 알아야 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공부 순서, 로드맵, 자격증, 연봉

[빅데이터 분석가] - 하는 일, 되는 법, 연봉, 전망

 

<웹 개발자>

예전의 웹 페이지는 텍스트나 이미지로만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동영상이나 음악 등 많이 발전했고 지금도 발전하고 있다. 웹 개발자는 블로그, SNS, 비디오 웹사이트 등 다양한 웹사이트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웹 개발에 사용되는 PHP, CSS, HTML, Ruby, SQL, Perl을 능숙하게 사용해야 하고 웹 개발자는 크게 풀 스택 웹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로 나누어진다.

 

[웹 개발자/웹 프로그래머] - 현실, 전망, 처우, 연봉, 하는 일 | IT's

 

<시스템 하드웨어 개발자>

시스템 하드웨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나 윈도우 같은 운영체제가 잘 굴러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바나 C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고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가 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세분화된다.

 

[하드웨어 엔지니어] - 하는 일, 되는 법, 연봉, 전망

 

<네트워크 시스템 관리자>

네트워크 시스템 관리자는 사용자들의 원활한 컴퓨터 환경을 위해 여러 업무를 수행한다. 대표적으로는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보안을 강화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파이썬, 자바, Perl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네트워크 엔지니어] - 하는 일, 되는 법, 연봉, 전망

 

<분석 프로그래머>

분석 프로그래머는 업무가 아주 많다. 이름에서부터 분석이 들어가 있으니 데이터 분석 업무는 물론이고 비즈니스 분석, 프로그래머 이렇게 3명의 업무를 해야 하지만 그만큼 높은 급여를 받기는 한다. 분석 프로그래머는 되는 것도 만만치 않은데 프로그래밍 언어는 물론이고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프로그래머 분야별 연봉

 

프로그래머들의 분야별 연봉은 다음과 같다. 실력에 따라서 최댓값보다 훨씬 더 버는 사람도 있고 최솟값보다 못 버는 프로그래머들도 있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7900만 원 ~ 1억 6000만 원
  • 소프트웨어 개발자 : 6400만 원 ~ 1억 3000만 원
  • 고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1억 1000만 원 ~  2억
  • 데이터 분석가 : 5500 만원 ~ 1억
  • 웹 개발자 : 5000만 원 ~ 1억 1000만 원
  • 기계 엔지니어 : 7000만 원 ~ 1억 2500만 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