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검정 과목 및 경비지도사가 하는 일

by B.Iog 2022. 7. 19.
728x90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만들어진 이유는 국가 중요시설을 경비해야 하고 신변보호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요원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경비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가 전문자격증인 경비지도사의 검정 정보와 경비지도사가 되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비지도사가 하는 일

경비지도사의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비원의 지도·감독·교육에 관한 계획의 수립·실시 및 그 기록의 유지
2. 경비 현장에 배치된 경비원에 대한 순회점검 및 감독
3. 경찰기관 및 소방기관과의 연락방법에 대한 지도
4. 기계경비업무를 위한 기계장치의 운용·감독, 오경보 방지 등을 위한 기기 관리의 감독(기계경비지도사의 경우에 한한다)

 

일반 경비지도사 VS 기계 경비지도사

경비지도사가 하는 일을 보다 보면 기계 경비 지도사라는 단어가 있었을 텐데요. 사실 경비지도사는 일반 경비지도사와 기계 경비 지도사로 나누어집니다. 그럼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 경비지도사의 경우에는

- 도난, 화재를 포함하여 혼잡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시설 경비 업무

- 현금이나 귀금속 등 귀중한 물품을 운반할 때 도난 및 화재를 방지하는 호송 경비 업무

- 의뢰인의 신변을 보호하고 신체적으로 지켜주는 신변 보호 업무

- 공항과 같은 국가 중요시설을 경비하고 도난 화재를 방지하는 특수 경비 업무를 진행합니다.

 

기계 경비지도사의 경우에는 기계를 설치하고 감지된 정보들을 통해서 시설의 도난, 화재 등의 위협을 사전에 찾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시설 안전 담당은 물론이고 기계를 활용해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일반 경비지도사는 시설경비업무, 호송 경비업무, 신변보호업무, 특수경비업무에 종사하는 경비원을 지도·감독 및 교육하는 경비지도사이고 기계 경비 지도사는 기계경비업무에 종사하는 경비원을 지도·감독 및 교육하는 경비지도사입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 검정 정보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크게 자격 취득 요건, 응시 자격, 검정 방법, 검정 과목 및 합격 기준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합시다.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응시해야겠죠? 경비지도사 응시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은 자
1. 만 18세 미만인 자,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또한 경비지도사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차 시험은 필기 선택형, 2차 시험은 필기 선택형 또는 단답형 중 하나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 일반 경비지도사로 지원을 하는 경우 검정과목은

1차 :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2차 : 경비업법(청원경찰법 포함), 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중 1과목

- 기계 경비지도사로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1차 :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2차 : 경비업법 (청원경찰법 포함), 기계경비 개론 또는 기계경비 기획 및 설계 중 1과목입니다.

 

일반 경비지도사던 기계 경비지도사던 1차 시험은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이고 2차 시험은 선발예정인원의 범위 안에서 60점 이상 중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동점자의 경우 동점자 모두 합격 처리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은 법 제11조에 의거하여 경찰청장이 시행하는 경비지도사 교육을 꼭 이수하 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경비업체에서 상위직급으로 승진할 기회가 높아지고 경비업의 역할 증가가 예상되니 모두 파이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